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PADS를 사용한지 꽤 오래되었는데 9버전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요즘 도면 작업을 하려고 2d로 조립체의 조립도나 부품 형상을 나타내는 도면을 그려야 하는 일이 좀 많아지고 있다. 예전에는 그냥 뭐 많이 하지는 않으니까 부품의 데이터 시트와 눈으로 조립체를 보고 2d 도면을 무식하게 그렸었는데 그것도 슬슬 한계가 와서 3d가 가능하다는 VX 버전을 사용하기로 했다. 다른 툴로 갈아탈까도 생각했지만 그래도 뭐 구관이 명관인지라 없는 것도 아니니 버전업을 해서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VX를 사용하는데 조금씩 바뀐 부분 때문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이번 문제는 VIA 또는 드릴 구멍에 얇은 원이 생기는데 이게 보니 KEEP OUT 마냥 생겨지고 실제로 KEEPOUT으로 작용해 카파가 덮이지 않게 되는 문제가 생겼다.

 원래 9버전에서는 문제가 없던 건데 이렇게 되니 OPEN이 되어 ERROR가 났다.

 그래서 확인해보니 새로운 기능이 이런걸 만들었던 것.....Remove unused pads라는 기능 때문이었다.

Remove unused pads는 해당 Via 또는 드릴이 내층의 plane net에 연결되지 않거나 패턴이 연결되지 않았을 때 사용하지 않는 pad로 인식하여 pad를 없애고 안티패드 형태로 만드는 기능이다.

 왜 이런 기능이 생겼는지 모르겠는데 어째든 현재까지 나에게 전혀 필요없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끄면 해결된다.

[Tools]-[Options]-[Copper Planes]-[Thermal] Remove unused pads 에서 체크를 해제한다.

 이렇게 하면 아래와 같이 원래 도면대로 바뀌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