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우리 회사는 보안 때문에 개인당 PC를 2대씩 사용하고 있다. 하나는 업무용이고 하나는 인터넷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업무용 PC에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깔려 있지만 인터넷용 PC에는 툴을 설치할 수 없다. 뭐 보안 문제도 있지만 인터넷용까지 설치하려면 라이센스가 2개가 필요하니 낭비기 때문이다. (회사에서는 정품만 사용)

그래서 인터넷PC에서 다운 받은 자료는 업무PC로 이동해서 작업을 하였는데 사실 그냥 인터넷 PC에서 열람만 해서 확인만 해도 되는 자료들도 있고 열어봐야 하는 자료들도 있기 때문에 여간 번잡한 일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뷰어를 깔아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기존 한글이나 오피스 뷰어등이 요즘 잘 안되어 있어 예전에 사용하던 뷰어들을 사용했었다.

그런데 어느날 검색하다보니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가 문서뷰어 기능을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래서 확인해보니 엄청 편했다. 현재는 일반 문서와 한글 문서, 그리고 오피스 뷰어 기능을 하고 있는 것 같았다. 원래 네이버 웨일은 내가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하던 브라우저다. 내 스마트폰에서는 크롬, 네이버, adblocker, 네이버 웨일 이렇게 4가지를 사용한다. 각기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에서도 즐겨찾기 기능이 있지만 생각보다 버튼을 누르기가 불편하고 보던 중에 종료했다가 다시 연결해서 보는 경우 그냥 브라우저를 분리해서 사용하는게 훨씬 편해서이다.

여튼 그래서 네이버웨일을 PC에서도 깔아봤는데 정말 편리했다. 결국 웨일 브라우저는 문서 뷰어 전용으로 사용하고 있고 집에서도 같은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웨일에서 기능 검색을 해보면 한글 문서 뷰어를 말하는데 이게 엑셀이나 워드, 파워포인트도 뷰어가 된다. 

엄청난 강점이 있는 브라우저로 보이는데 사실 여러가지의 짬뽕이다.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파파고를 연결해서 번역기능을 강화하고 캡처 기능을 넣고 문서 뷰어 기능, 화상회의 기능 등 편리한 기능을 많이 넣어놓아서 편리해 보인다.

다만 요즘 구글을 사용안할 수 없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계정 연동의 편리함이 구글 쪽으로 몰빵이 되어서 아직은 브라우저 시장에서 크롬을 따라잡기 쉽지 않을 거 같다.

참...당연한 이야기지만 만약 뷰어로 문서를 열었는데 안열린다면 두가지를 의심해봐야한다.

1. 파일의 정상 여부

2. 파일에 보안 기능이 걸려있는 경우 : 비밀번호 설정

이 경우는 열리지 않고 에러가 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