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www.youtube.com/watch?v=07BwZdDzh4U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라는 유튜버다....구독하고 있는 중인데 대부분의 말을 다 공감하는데 특히 오늘 본 내용은 내가 여지껏 짧은 투자 경험에도 비추어 볼 때 엄청난 명제를 말하고 있다.

 내가 이 영상을 보고 느낀 요점만 말하면 대부분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고 있다. 뭐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중요한 것은 투자와 투기의 차이점인데 그 차이가 바로 이 유튜버가 이야기 하는 수익률 인거 같다. 당연해 보이지만 중요한 부분인 것인데 보면 적금은 수익률이 적어서 투자이고 비트코인 같은 것이 투기가 될 수 있다. 물론 뭐 애매하긴 하지만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여튼 중요한 이야기는 "수익률을 키우지 말고 투자금을 키우라"는 말이다.

 특히 투자금이 작을 수록 수익률은 작게 투자금은 크게 키우는 투자를 해야 한다. 수익률이 높다는 말은 손실률도 높다는 말과 같다. 인생한방을 노리는 전략이라면 수익률이 높은 곳에 투자해야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안정적인 곳에 투자금을 점점 늘여나가는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뭐 적금 같은 거 생각하면 쉬운데 당연한 이야기다. 평생 적금만 넣으면서 불려 나가면 안정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다...다만 금액이 잘 안커져서 문제지.....그러나 적금도 적금 나름이다. 적금이 1억 10억으로 불어나면 이자 수익도 만만치 않다...뭐 이런걸 말하는 것이다. 고로 수익률을 적정하게 잡고 그 투자금을 늘여 수익을 늘여야 한다.

 약간 극단적으로 말하면 돈이 1000만원 있으면 비교적 안정적인 곳에 1000을 다 투자하는 것과 수익률이 높은 곳에 500만 투자하고 500을 남겨 놓는 것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수익률 높은 곳에 1000을 다 투자하는 건 정말 위험한 도박과 같은 것이기에 배제한다. (이런 투자는 손해를 보면 물타기도 안되고 그냥 손가락 빨면서 기도나 드려야 하기 때문에 도박과 같다)

 뭐 영상 내용과는 다른 내용이긴 하지만 맥락은 같다. 이 당연한 걸 좀 답답하게 느끼고 있었는데 역시 똑똑한 사람이 많다.....당연한 걸 당연하게 잘 표현하는 것도 능력이지.....여튼 간만에 좀 와닿는 말을 들어서 포스팅 해봤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