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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베블런효과

category 잡다한 이야기/경제 2020. 7. 1.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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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는 가격이 오르는데도 과시욕이나 허영심 때문에 고가 제품의 수요가 줄지 않는 효과를 말한다. 이 용어는 미국의 사회학자 소스타인 베블린이 1899년에 출간한 <유한계급론"에서 유래했다. 베블런은 이 책에서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며 상류층의 각성을 촉구했다. 

 베블런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최고급 수입차, 명품, 최고급 전자제품, 가전제품 등이 불티나게 팔리는 현상을 들 수 있다. 물론 이 중에는 필요에 따라 구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부를 남에게 과시하거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다보니 고가 명품은 값이 오를수록 수요가 더 늘고 오히려 값이 떨어지면 구매를 기피하는 현상까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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