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PCB CAD에서 작업 후 SMT를 진행할 때 해야하는 일들이 몇가지가 있다. 이 중 하나가 좌표데이터를 추출하는 일이다. 좌표데이터는 SMT를 치기 위한 기본 초기 데이터로 원점 기준으로 부품의 위치와 회전 등의 데이터가 있는 자료 파일이다. PADS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했었다. 아래는 PADS에서 추출한 좌표데이터이다.

 뭐 내가 예전 98년인가 그때 SMT 작업할 때는 좌표없이 그냥 눈으로 카메라로 쫓아서 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요즘은 뭐 SMT 장비들이 워낙 좋아져서....

 여튼 기존에 SMT 작업할 때 좌표데이터는 메탈 마스크를 만들게 되면 마스크 만드는 업체에 요청해서 받았었다. 메탈 마스크 업체에서 만들어주는 데이터는 CAM으로 보고 직접 좌표를 찍어서 위치를 찾아서 해 준다고 했었다. 그러다보니 메탈 업체에서 좀 힘들어하긴 했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PCB CAD에서 다 추출할 수 있었다.

  초기 잡설은 어째든 이쯤하고 OrCAD Layout에서 좌표 데이터 추출하는 방법을 간단히 포스팅 해보겠다.

 사실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예전의 OrCAD Layout은 굉장히 강력한 기능이 있는데 Spreadsheet 기능이다.

 이 스프레드 시트에는 CAD내의 거의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여기서 좌표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이걸 추출할 수는 없고 따로 Report 기능으로 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Auto -> Create Reports... 를 누르면 리포트를 얻을 수 있다.

 여러가지 선택이 가능한데 그냥 Comp All 을 선택하면 TXT 파일을 얻을 수 있다.

생성된 파일을 보면 여러 정보가 있고 이걸 기준으로 SMT의 초기 위치를 잡으면 된다. 단점은 공백이 스페이스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엑셀 같은 프로그램에서 셀로 구분이 안된다. 뭐 워낙 오래된 프로그램이라 그런듯....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