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for 반복문은 특정 구문을 반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문이다. 조건문과 마찬가지로 파이썬에서는 들여쓰기와 콜론이 매우 중요하다. 반복문은 반복 가능한 객체를 순회하며 반복문 안의 코드를 한번씩 실행한다.

 for 반복문은 반복 객체에서 순서대로 하나씩 값을 가져와서 아이템에 가져온 값을 담으며 실행코드를 수행한다. 반복 객체가 끝날 때까지 실행코드를 반복한다.

 반복 가능한 객체에는 리스트, 듀플 등 집합 자료형을 사용하여 요소를 하나씩 가져와 반복 가능하다. 또한 문자열, 사전, 집합 자료형으로도 반복문은 사용 가능하다.                                              

 반복 가능한 객체는 반복 객체 함수로 확인을 할 수 있다. 반복 가능한 객체는 Iterable object라고 하는데 앞서 말했듯 대표적으로 시퀀스 데이터 타입인 리스트, 튜플, 스트링 등이 있다. collections.Iterable에 속한 인스턴스인지 아닌지로 반복에 사용 가능한 객체인지를 판별할 수 있다.

 for문이 C와 비교했을 때 형태가 좀 다른데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함수가 있다. range() 함수인데 range는 반복 가능한 객체를 반환해주는 함수로 시작, 끝, 스탭을 넣어준다. 순차적으로 값을 반환하기 때문에 리스트 등의 다른 자료형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range 함수는 시작과 스탭을 생략 가능하고 생략시는 시작은 0, 스탭은 1로 된다.

 조건문과 마찬가지로 중첩으로 여러개를 사용할 수 있는데 당연히 들여쓰기가 매우 중요하다.

 반복문은 조건문과 함께 사용하여 활용을 많이 하는데 이때 continue를 활용해서 한 차례 반복을 건너뛸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