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회사에서 MicroOffice365를 사용하게 되었다. 예전 회사에서는 보안상의 문제로 또는 비용적인 문제로 구독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지금의 회사에서는 사용하게 되어 사용을 하니 역시 구독이 최고!!!

 여튼 그래서 유료 계정도 있겠다 싶어서 원드라이브를 검토를 해보았다. 원래는 동기화 프로그램을 받아서 USB 하드를 들고 다니면서 각 PC마다 동기화를 시켰었는데 이게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었다. 작업을 시작하기전 항상 동기화를 하고 항상 USB 하드를 들고 다녀야 했으니까....

 여튼 그래서 몇가지 동기화 프로그램을 더 찾다가 어차피 유료 계정이라 1T의 공간이 있는데 이걸 사용하자는 생각으로 원드라이브를 활성화 시켜봤다.

 내 개인적인 의견의 원드라이브는 좋다고 말은 못하겠는게 설정의 자유도가 너무 낮다. 설정할 수 있는게 너무 한정적이라 좀 짜증나는 수준이었지만 뭐 사용해 보기로 했고 계정 활성화 해서 사용하는데 문제가 생겼다.

 공유하는 폴더를 선택하는데 이 폴더가 이름이 정해져 있는 것이었다. 아니 이름이 정해진게 문제가 아니라 한글과 공백등의 엔지니어라면 짜증나는 폴더명으로 만들어지는 것이었다. 

 엔지니어의 경우 외산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가 많은데 요즘은 한글 지원이 많이 되고 있긴 하지만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대부분 영문으로 사용한다. 공백도 잘 안쓰고 _ 정도만 사용하는데 이게 바꿀 수가 없었다.

 여튼 방법을 찾아보니 방법이 있긴 있었고 그걸 적용하니 뭐 아쉬운 대로 사용할만 해졌다고나 할까?

 인터넷에 찾아보면 다른 분들이 방법을 잘 정리해 놓았지만 내 개인적으로 기록할 겸사 정리를 하고 있다.

 방법은 

1. 일단 원드라이브를 활성화하고 원하는 위치에 공유폴더를 설정한다. 설정하면 폴더이름이 "OneDrive -  조직명" 이런식으로 만들어진다. 다 되었으면 원드라이브를 종료한다. 그냥 내리면 안되고 트레이에서 완전히 꺼줘야 한다.

2. 종료 후 아까 만들었던 원드라이브 폴더에 가서 폴더 이름을 변경하면 변경이 된다. 변경하자....

3. 윈도우 탐색기로 "%LOCALAPPDATA%\Microsoft\OneDrive\settings\Business1" 이 경로를 연다. 열면 확장자가 .ini 파일이 있을 것이다. 이파일을 메모장으로 연다. 파일이름은 다를 수 있다. 설정 확장자인 ini에 집중하자.

4. 메모장으로 열면 첫째 줄을 옆으로 스크롤 하다보면 앞서 선택했던 OneDirve 폴더가 보인다. 이 부분을 앞서 2번에서 변경했던 폴더경로 및 이름을 변경 후 반드시 저장한다.

5.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닫고 다시 원드라이브를 실행시키면 폴더가 바뀌어 있다.

728x90
반응형